코믹뱅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등록하기 VIP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김철호    |    예스마이보스    |    고행석
상세검색
이벤트 툰크샵 충전소
미니 코믹뱅
만화
무료
순정9+
뱅스DB
마이페이지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event_160.png","/regular_exposure/event_detail.php?ce=160"),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WEBTOON.png","http://www.comicbang.com/free/webtoon_detail.php?idx=11262"),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1.png","/regular_exposure/mini_introduction.php"), 코믹뱅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댓글 스마트 만화검색 도서검색 만화기사
결제안내
찜목록
책갈피
마일리지 응모
최근본만화
운영자에게 쪽지 보내기
순정9+ 블로그로 가기
코믹뱅 트위터로 가기
아이디저장
본인인증로그인
아이디/비번찾기
뱅's DB
뱅스 만화방 정보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 댓글
스마트 만화 검색
운영자 추천 정보
테마만화
한 줄 재잘재잘
뱅스 만화방 정보
도서검색
만화기사
event
코믹뱅은 면세사업입니다.
19세
만화기사
언더그라운드 만화 1

1968 샌프란시스코 그리고 COMIX

 
글 | 김성훈 (한국만화문화연구원 연구원 wasoung@hanmail.net)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언더그라운드 만화(underground comics, 이하 comix라 칭한다)에 대한 논의는 드문 가운데 comix의 대표적 작가인 로버트 크럼(R.Crumb)에 대한 소개나 어원에 대한 정의 정도에 머문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 출간된 로저 새빈의 <만화의 역사>(원제 : Comics, Comix & Graphic Novels)를 통해서야 comix의 ‘x’가 평범한 만화와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X등급을 의미’함을 알게 되었으니까. 그러나 등장배경이나 실제 comix에 담겨진 정신에 대한 이해 없이는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도, comix 에 담겨진 내용의 진실성도 알 길이 없다. 이에 필자는 comix의 탄생 배경과 그 배경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먼저 comix가 생성되었던 배경을 살펴보고 comix의 실질적인 등장을 만들어주었던 혁신적 매체인 언더그라운드 프레스들에 대해 알아본 뒤, comix 작가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던 하비 크루츠만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평화 그리고 검열과의 전쟁
 
2차 대전과 함께 미국 만화산업은 걸출한 캐릭터를 등장시킨다. 1938년에 등장한 슈퍼맨이 그것이다. 언더매체 <East Village Other>의 1968년 1O월 표지는 comix 작가 가운데 한 명인 Kim Deitch가 담당했다. <East Village Other>는 언더매체 가운데서도 사이키델릭한 이미지와 다양한 만화의 소개로 comix 성장의 중요한 발판이 된다. 전쟁이라는 현실과 함께 등장한 이 슈퍼 영웅은 정의와 승리라는 미국이 주장하는 이념을 담아내며 우상이 되어 왔다. 그 이념은 전쟁이 끝난 이후에도 산업적인 측면에서 더욱 강화되었으며 미국 만화산업은 황금기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상승기류가 갑작스레 바뀐 것은 상원의원 조셉 매카시와 정신과 의사인 프레드릭 박사의 글 때문이었다. 매카시는 의회에서 미국 내에 수많은 공산주의자가 있다는 근거 없는 발언을 함으로써 당시 정치·사회는 물론 문화계에까지 보수적인 분위기를 형성케 한다. 또한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실린 프레드릭 박사의 호러만화와 범죄만화에 대한 비판적인 글은 만화산업 전체에 직격탄이 되었다. 정치적 사안으로 문화적인 침체를 빚어낸 것이 매카시 발언이라면, 만화 자체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 것은 프레드릭 박사였던 것이다.
한편 종전과 함께 찾아온 승리의 기쁨은 베이비붐 세대를 만들어낸다. 45년을 전후하여 태어난 이 세대들은 이후에 comix 작가군을 형성하게 된다. 이들은 슈퍼맨을 비롯한 만화 캐릭터와 함께 유년기를 보내다가 소년기에 매카시와 프레드릭이 만들어놓은 검열의 시대를 거쳐야만 했다. 즉 자신들이 지금껏 사랑해온 만화와 캐릭터들이 불구덩이 속에서 한줌의 재로 변하는 광경을 목도한 세대들이며, 이 시기에 느꼈던 이들의 감정은 comix의 개별 작품 속에서 저항과 자유를 추구하는 창작정신으로 표출되게 된다.
 
변혁의 메신저, Underground Press
 
60년대 히피문화로 대변되는 미국의 청년문화는 자유와 진보를 지향하며 자신들만의 세계와 이상을 꿈꾼다. 이는 베트남전 반대를 비롯하여 흑인해방운동, 여성해방운동, 게이운동, 환경운동 등으로 드러난다.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담보해낼 매체가 필요했으며, 그래서 탄생한 것이 언더그라운드 프레스 혹은 반문화매체(counter-cultural media, 이하 언더매체)이다. 언더매체는 그 내용에 따라 대략 세 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다. , 처럼 정치적인 메시지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그 하나이며, 처럼 공동체의 생활상 혹은 종교적인 이상향을 보여 주는 교양지 성격이 또 하나이다. 마지막 하나가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인데, 이들은 사이키델릭한 그래픽이나 환상적인 이미지들을 보여 주는 (이하 )이다.
만화(comics)의 출발에서는 신문과의 관계가 밀접했듯, 언더만화의 출발은 언더매체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1968년을 주변으로 대표적인 언더매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Berkeley Barb | 언더매체들 가운데 가장 앞선 시기에 만들어졌으며 규모가 크고 오랜 기간 지속되었던 매체이다. 기사에서 보여지는 수사법은 진부한 기성매체와는 대비를 이루며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매체의 명성은 최초 1천 2백부의 유통량에서 1969년 후반에는 9만 3천부라는 양적 성장으로 드러난다.
East Village Other | 언더매체 가운데 그래픽적으로 가장 화려한 신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사에 대한 혁신적인 컨셉트와 편집자 멘트를 담은 만화, 색을 감정적 표현의 도구로써 사용하는 기법 등을 언더매체 가운데 처음으로 보여 준다. 한편 황금기의 미국 만화가 가족, 구직, 국방 등 지배체제의 통상적인 이념을 담아냈다면, 에 나타난 만화들은 성, 마약, 경찰의 폭력, 그리고 일반적인 금기들을 형상화한다. 에서는 아트 슈피겔만의 ‘Adventure of a Jolly Jack-Off’, 스페인 로드리게즈의 ‘Trashman, Agent for the Underground Revolt’, 킴 디치의 ‘Psychedelic Alice in Wonderland, Sunshine Girl’등의 작품들을 선보였다.
SanFrancisco Oracle | 보다 더욱 그래픽적인 혁신을 보여 주었던 잡지이다. 무엇보다 이 매체가 중요한 이유는 이후에 등장하게 될 언더매체들이 따르게 될 그래픽적인 훌륭한 표본을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이 잡지가 보여 준 창조적인 성과는 다음 연재편에서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1968년 <East Village Other> 4호에 실렸던 길버트 쉘튼의 만화. 주인공인 고양이는 쉘튼이 즐겨 사용했던 캐릭터이다.
언더매체의 파급력(아래 유통량 표 참조)을 등에 업고서 등장했던 comix는 자신들만의 길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즉, 이후 comix는 언더신문이 아닌 자신들만의 공간을 마련하게 되고, 이는 곧 , , 등과 같은 언더만화 전문출판물의 형성을 보여 주게 된다. 이들은 장발, 마약, 급진적 정치, 성적 자유 그리고 보수적인 정신을 공격하는 그밖의 모든 것을 표현했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들은 결론적으로 천편일률적이던 기존의 이야기에 식상해 있던 독자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하비 크루츠만 (Harvey Kurtzman)

comix의 출발 시점을 규정하는 것에는 몇 가지 의견이 있다. 가령, 텍사스 어스틴에서 풀버트 스터전(Foolbert Strurgeon)이 선보인 를 comix의 시초로 보는 이가 있는가 하면, 크럼이 자비 출판하여 직접 유통시킨 을 최초의 comix 작품으로 인정하는 이도 있다. 한편 이들보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하비가 만든 라는 잡지를 언더그라운드 정신이 드러난 최초의 작품이라고 여기는 이들도 상당수다. 하지만 대체로 comix의 최초 작품은 크럼의 경우로 보며, 하비는 그 기반을 닦아 놓은 작가로 보는 것이 많은 이들의 생각이다. 그렇다면 왜 하비를 언더만화의 맏형이라고 부르게 되는가?
전쟁만화에서 보여 준 진실성 | 1950년에 그는 출판사 ‘Entertainment Comics’에서 일하게 되는데, 여기서 이라는 전쟁만화를 담당하게 된다. 이 두 전쟁물에서 크루츠만은 자신만의 사실주의적 관점을 보여 준다. 그는 단추 하나하나까지 디테일하게 표현했으며, 심지어 작품 속에서 한국 병사들이 이야기할 때 보여지는 방언의 출처를 명확히 하기 위해 한국영사관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당시 2차대전과 한국전쟁 등에 의한 전쟁만화의 산업적 부흥은 군인문화에 대해 흥미를 가지는 남성들에 의해 더욱 불이 붙었다. 대부분의 만화에서 미국의 강함은 언제나 정의로움으로 표현되고 있었으나, 하비는 달랐다. 즉 환상과 영광으로 전쟁만화를 그리는 것이 유행인 세태에서 그는 단호히 전쟁을 하나의 이벤트로 만드는 것은 매우 지독한 부도덕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진실한 전쟁의 모습은 어느 누구라도 갑자기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죽음을 당할 수도 있다’며 만화에서도 그대로 표현했다.
에서 드러나는 풍자정신  | 그의 작가적 철저함이 풍자정신과 만나게 되는 것이 이다. 그는 1952년 11월부터 를 담당하게 되는데, 이 책은 미국 내에서 하나의 국가적 현상이 된다. 특기할 만한 것은 만화·영화·TV·잡지·광고 등에 등장하는 미국인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 관한 패러디를 보여 주었다는 사실이다.
의 실험정신 | 가 첫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60년 8월이다. 여기서도 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비의 실험이 계속된다. 대중적인 영화의 스틸 사진들로 구성된 컷에 때때로 유머러스한 효과를 위해 기이한 대화를 삽입하기도 한다. 이러한 실험정신은 나중에 언더만화에 족적을 남길 대부분의 언더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얼마 후에는 크럼, 쉘튼, 스킵, 린치 등 언더작가의 초기 작품(대부분 이것이 언더작가들의 데뷔작이 된다)이 에 실리게 된다.
 1 무조건적인 정의로서 미국을 대변하는 슈퍼 영웅의 등장. 1938년 슈퍼맨은 첫 모습을 보인다. 2 언더매체의 표지는 그 매체의 정신을 확연히 보여 준다. 체게바라의 모습이 표지에 등장했던 1968년 7월의 <Berkeley Barb> 표지. 이들 매체의 저항정신은 comix의 창작기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언더매체 <East Village Other>의 1968년도 3호 표지는 크럼의 그림으로 장식되었다. 4 <Oracle>은 언더매체들 가운데서도 특별히 그래픽적인 혁신을 보여 준다. 5 하비 크루츠만 (Harvey Kurtzman)
 
왜 ‘1968’인가

이제 왜 이 글의 제목이 ‘1968’이라는 제목을 달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말할 차례이다. <신좌파의 상상력>에서 조지 카치아피카스는 1968년에 일어났던 전세계적인 움직임에 대하여 ‘상상력이 실용성을 대체하고, 협동과 존엄성이 인간의 경쟁심과 냉담함을 대체함으로써, 고된 일은 놀이로 되어 간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권력을 상상력에게로!(All Power to the Imagination)’라는 모토를 걸고 일어난 1968년의 역동성이 특히 미국 사회에서 적합하게 들어맞는 분야가 있다면, 이제 필자는 그 분야가 바로 comix였음을 이야기하고 싶다. 즉 저항과 자유의 68정신이 언더만화의 창작정신에도 이어졌으며, 그 상상력의 기치는 comix 내부에서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 어린 시절 검열의 통제가 막아놓은 시대를 지나온 대부분의 comix작가들은 이 때를 맞이해 자신의 의지대로 생각을 표현하고 대중과 독자와 소통을 시도했다. 한편 만화에 대한 진지한 실험과 창작정신은 자신들보다 앞선 시기에 변화의 바탕을 마련해 온 하비에게 길을 좀 더 다양화시켰던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권력은 상상력에게 부여되며, 그 상상력이 comix 작가들에게로 이어져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게 된다는 사실을 다음 호에서 이야기할 차례이다.
1 일부에서 최초의 comix 작품이라 간주하는 Foolbert Strurgeon의 <Adventure of Jesus> 2  <Two-Fisted Tales>에는 하비의 리얼리즘 정신이 돋보인다. 3 <Help>에 담겨진 실험정신은 고스란히 comix 작가들에게로 전수된다. 4 진정한 Comix의 출발을 알리는 로버트 크럼의 <Zap>. 그는 이 작품을 자비 출판하여 직접 유통시켰다.
2005-11-17 04:22:25
이전  다음  목록
코믹뱅
저작권보호센터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