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뱅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등록하기 VIP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고행석    |    이재학    |    이상세
상세검색
이벤트 툰크샵 충전소
미니 코믹뱅
만화
무료
순정9+
뱅스DB
마이페이지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event_160.png","/regular_exposure/event_detail.php?ce=160"),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WEBTOON.png","http://www.comicbang.com/free/webtoon_detail.php?idx=11262"),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1.png","/regular_exposure/mini_introduction.php"), 코믹뱅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댓글 스마트 만화검색 도서검색 만화기사
결제안내
찜목록
책갈피
마일리지 응모
최근본만화
운영자에게 쪽지 보내기
순정9+ 블로그로 가기
코믹뱅 트위터로 가기
아이디저장
본인인증로그인
아이디/비번찾기
뱅's DB
뱅스 만화방 정보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 댓글
스마트 만화 검색
운영자 추천 정보
테마만화
한 줄 재잘재잘
뱅스 만화방 정보
도서검색
만화기사
event
코믹뱅은 면세사업입니다.
19세
만화기사
이유정 ‘군바리’ 일본 <영매거진> 연재
우리 만화가 ‘메이저리그’에서 정면 승부를 벌인다.
이유정 씨의 <군바리>가 일본 고단샤 <영매거진> 11월 21일자(51호)에 첫 회 이야기를 시작했다. <영매거진>은 주간으로 나오는 청소년 만화잡지로 100만 부를 웃도는 판매를 기록하는 메이저잡지이다.
이 씨의 이번 연재는 이전에 일본에 진출한 작가들과 절차와 내용에서 차이가 있어 크게 주목된다. 80년대 오세호 씨가 <모닝>(고단샤)에 연재를 하고, 90년대 들어서 황미나(모닝), 양경일, 임광묵(이상 <코믹빔>) 씨 등 일본 잡지에 작품을 발표하는 것은 맥을 이어왔다. 특히 2000년부터는 양경일· 윤인완 씨가 쇼가쿠간 <선데이GX>에 <신암행어사>를 연재하면서 대단히 호평을 받고 있다. 또 올해 들어 박성우, 박중기 씨 등이 스퀘어에닉스사의 잡지에 연재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는 국내 작가의 일본 소개 의미나 메이저 출판사의 대표잡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치바 데츠야 상 수상 당시의 이유정. 상을 수상한 치바 데츠야 씨와 같이 했다. 이번 이유정 씨의 <군바리>는 명실상부하게 일본 대표잡지에 연재하게 된 경우이다. 무엇보다 이 씨의 일본 진출은 “출판사 방문→ 편집부가 공모전 추천→ 공모전 수상→ 단편 게재→장편 연재 시작” 차례로, 일본 신인작가들의 등용 과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점이다.
이 씨는 2003년 고단샤 공모전인 ‘치바 테츠야상’에서 ‘말 없는 아이들에 대한 보고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당시 심사를 맡은 치바 테츠야(<내일의 죠> 작가)씨는 “즉시 투입 가능한 전력을 갖춘 작가”로 호평했다. 이씨가 일본으로 간 것은 2002년 10월로 국내 잡지의 폐간으로 연재가 끊기자 해외로 눈을 돌린 것.
공모전 당선 후 이 씨는 <영매거진> 편집부로부터 단편을 청탁받게 된다. 이는 일본에서 장편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란 게 이 씨의 설명이다. 2004년 ‘그녀는 전교 꼴찌’(3회)를 선보이며 중간평가를 받은 후 1년을 더 준비한 끝에 연재 지면을 따게 됐다. 
<군바리>는 20대 청년이 입대해서 군에서 겪는 갈등을 다룬 것으로 이현석 씨가 이야기를 맡았다. 이 씨는 이유정 씨가 공모전에 수상한 이후, 통역과 번역 코디네이터로 호흡을 맞춰 오다 스토리까지 집필하게 됐다. 우리나라의 군대 이야기는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 상당한 관심거리로 편집부에서 소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정 씨가 군대 이야기를 다루면서, 우리 역사를 소재로 한 <신암행어사>와 함께 한국 이야기를 소개하게 된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한편 양경일·윤인완 씨도 <신암행어사>의 다음 작품을 <주간 소년선데이>(쇼가쿠간)에서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우리 작가들의 일본 잡지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글 | 코난88  conan@ComicBang.com
2005-11-22 21:34:47
이전  다음  목록
코믹뱅
저작권보호센터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