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뱅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등록하기 VIP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김성모    |    황재    |    김철호
상세검색
이벤트 툰크샵 충전소
미니 코믹뱅
만화
무료
순정9+
뱅스DB
마이페이지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event_160.png","/regular_exposure/event_detail.php?ce=160"),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WEBTOON.png","http://www.comicbang.com/free/webtoon_detail.php?idx=11262"),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1.png","/regular_exposure/mini_introduction.php"), 코믹뱅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댓글 스마트 만화검색 도서검색 만화기사
결제안내
찜목록
책갈피
마일리지 응모
최근본만화
운영자에게 쪽지 보내기
순정9+ 블로그로 가기
코믹뱅 트위터로 가기
아이디저장
본인인증로그인
아이디/비번찾기
뱅's DB
뱅스 만화방 정보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 댓글
스마트 만화 검색
운영자 추천 정보
테마만화
한 줄 재잘재잘
뱅스 만화방 정보
도서검색
만화기사
event
코믹뱅은 면세사업입니다.
19세
만화기사
‘무진기행’의 김승옥은 만화가였다
‘혁명과 웃음’  ‘르네상스인 김승옥’ 동시 출간
 
한국문학사에서 기념비적인 소설 <무진기행>과 <서울 1964년 겨울> 등으로 유명한 김승옥의 만화작품이 책으로 꾸며져 화제가 되고 있다. 도서출판 앨피를 통해 출간된 <혁명과 웃음>이 그것. 이 책은 김씨가 서울대 재학 당시 아르바이트로 <서울경제신문>에 연재했던 ‘파고다 영감’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1960년 9월 1일부터 이듬해 2월 14일까지 필명 김이구(金二究)로 연재한 4단 만화 ‘파고다영감’은 주로 시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4․19혁명이 일어난 직후의 정치, 사회적인 상황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무엇보다 후일 소설가로 유명해지는 김씨의 청춘시절 고민을 만화로 담아냈다는 것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주요 캐릭터인 파고다영감을 살펴보면 신문시사만화의 전형성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사람으로 형상화되는 이목구비를 적절히 배치시킨 후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콧수염을 분장시켰다. 벗겨진 머리를 가린 중절모는 당시 중년남성의 일반적인 소품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시대적인 분위기도 담고 있다.
 
책은 김씨의 연재분을 월별로 나누어 중요한 사건들과 함께 설명한다. 4․19혁명 후 ‘혁명특별법’이 제정되지 못하자 국회의사당을 점거한 데모대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지는가 하면 빈곤으로 자살에 이른 서민의 내용을 담아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드러내기도 한다. 또 올림픽, 영화, 종교 등에 관한 문제도 다루고 있어서 시사문제에 대한 김씨의 폭넓은 관심을 보여준다. 한편, 같은 출판사에서 함께 출간된 <르네상스인 김승옥>은 소설가, 영화감독, 만화가 등 김씨의 다재다능함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만화평론가 한영주는 “소설가로서 이름이 높은 지금에 와서 볼 때, 만화가 김승옥의 이력은 잠깐 동안의 외도로 여겨질 수 있다.”면서 “하지만 당시의 눈으로 본다면, 소설 한 편을 써서 신춘문예에 응모했던 것이 오히려 일시적인 바람기로 볼 수 있다. 김승옥은 자신의 기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시기에 시사만화가로서 활동했다.”고 말한다.
 

김성훈 기자 ksh@Comicbang.com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2005-12-02 19:54:16
이전  다음  목록
코믹뱅
저작권보호센터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