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뱅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등록하기 VIP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묵검    |    이상세    |    조명운
상세검색
이벤트 툰크샵 충전소
미니 코믹뱅
만화
무료
순정9+
뱅스DB
마이페이지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event_160.png","/regular_exposure/event_detail.php?ce=160"),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WEBTOON.png","http://www.comicbang.com/free/webtoon_detail.php?idx=11262"),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1.png","/regular_exposure/mini_introduction.php"), 코믹뱅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댓글 스마트 만화검색 도서검색 만화기사
결제안내
찜목록
책갈피
마일리지 응모
최근본만화
운영자에게 쪽지 보내기
순정9+ 블로그로 가기
코믹뱅 트위터로 가기
아이디저장
본인인증로그인
아이디/비번찾기
뱅's DB
뱅스 만화방 정보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 댓글
스마트 만화 검색
운영자 추천 정보
테마만화
한 줄 재잘재잘
뱅스 만화방 정보
도서검색
만화기사
event
코믹뱅은 면세사업입니다.
19세
만화기사
코믹월드, 올 10회 째 행사는 성탄절에
52회를 맞이하는 서울 코믹월드 행사가 12월 24일 25일 양일에 걸쳐 서울무역전시장에서 열린다. 올해 벌써 열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방학과 성탄절을 맞이해서 만화를 좋아하는 중고교생들의 참가가 더욱 눈에 띌 것으로 보인다. 반면, 3월과 9월만 제외하고 매달  치러진 행사에 대해 너무 무리한 일정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선, 잦은 일정으로 행사의 중심이 되는 판매전 참가자들이 매회 참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참가자들이 작품집(회지)이나 여러 팬시들을 만들어야 하는데, 매번 새로운 회지나 팬시를 들고 참여하기에는 행사 일정이 너무 빠듯한 것이 사실. 이는 관객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빈번한 행사 개최로 관람을 다음 기회로 미루는 명분을 주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올 한해 치러진 행사 중 7월과 8월에는 국경일에 맞추어져 있어서 코믹월드 참여자들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높았다. 특히 8월 15일에 있었던 49회 코믹월드 때는 참여자들 스스로가 행사에 앞서 일본 복식의 코스프레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룬’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네티즌은 “만화축제도 좋긴 좋지만, 적당한 선에서 즐기지 못하고 상업적으로 물고 늘어지는 것이 너무하다.”고 얘기하기도 했다.

‘코믹월드의 대안’을 외치며 등장한 코스피가 내년 초에는 서울무역전시장에서 그리고 내년 여름에는 코엑스에서 첫 아마추어 만화행사를 개최한다고 공표했으며, ACA 역시 관련행사를 준비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코믹월드의 늘어난 행사주기와 국경일에 맞춘 개최 일정이 내년에도 유지될 지 주목된다.
 

김성훈 기자 ksh@ComicBang.com

2005-12-23 19:40:24
이전  다음  목록
코믹뱅
저작권보호센터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