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뱅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등록하기 VIP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황재    |    고행석    |    묵검
상세검색
이벤트 툰크샵 충전소
미니 코믹뱅
만화
무료
순정9+
뱅스DB
마이페이지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event_160.png","/regular_exposure/event_detail.php?ce=160"),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WEBTOON.png","http://www.comicbang.com/free/webtoon_detail.php?idx=11262"), array("/images/main/top/top_menu_right_1.png","/regular_exposure/mini_introduction.php"), 코믹뱅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댓글 스마트 만화검색 도서검색 만화기사
결제안내
찜목록
책갈피
마일리지 응모
최근본만화
운영자에게 쪽지 보내기
순정9+ 블로그로 가기
코믹뱅 트위터로 가기
아이디저장
본인인증로그인
아이디/비번찾기
뱅's DB
뱅스 만화방 정보
인기만화
핫클릭
평점순위
베스트 댓글
스마트 만화 검색
운영자 추천 정보
테마만화
한 줄 재잘재잘
뱅스 만화방 정보
도서검색
만화기사
event
코믹뱅은 면세사업입니다.
19세
만화기사
비평가 하림, 김성모는 건강한 민족자본이다
만화비평 웹진인 ‘두고보자’가 현재 개편을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1월 26일 ‘2005 세계 두고보자 만화대상’을 발표한 것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한 해를 결산하는 의미로 간추렸던 기존 ‘베스트 워스트’와는 달리 올 해부터 “나름대로 완성도 있고, 의미 있는 만화 작품들을 한번 늘어놓아보자”는 취지로 이 같은 수상작들을 발표하게 된 것. 이에 두고보자 편집진 가운데 2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작품들이 ‘베스트’ 목록에, 1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작품이 ‘Good' 목록에 올라와 있다.
 
이 중에 더욱 독자들의 시선을 잡는 것은 ’올해의 괴만화‘ 리스트. 김성모의 <스타크래프트>와 쿠리하라 쇼우쇼우 <원한해결 사무소> 단 두 편만이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capcold의 추천을, <원한해결사무소>는 comrew의 추천을 받아 선정되었다. 헌데, <스타크래프트>를 대하는 추천인들의 한마디가 작품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생각하게끔 만든다. 편집장 capcold의 경우 “드!라!군! 펄프적 쾌감의 핵심을 찌를 줄 아는 재능의 소유자”라며 김성모의 만화적 재능을 높이 사고 있다. halim 역시 “김성모는 건강한 민족자본이다.”면서 김성모의 위치를 만화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대중문화의 주요한 키워드로 격상시키고 있다.
사실 만화계에서 김 작가만큼 그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리고 있는 경우도 드물다. 그의 마니아들은 ‘화백’이라고 칭할 만큼 그의 감각을 높이 사고 있으며, 이미 디씨인사이드에서 개인게시판이 만들어질 만큼 넷 상에서는 연예인과 버금가는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반면, 자신의 취향과 맞지 않는 이들은 ‘만화도 아니다’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만화비평웹진의 주요필자 두 사람이 김성모 작가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은 김 작가의 위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여지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만화에 대해 ‘작품성’을 이야기하며 만화가 지닌 본연의 임무, 요컨대 재미와 오락성을 이야기하는 것이 오히려 불편해진 지금, 김성모와 그의 작품에 관한 해석들이 독자들에게 잊고 있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김성훈 기자 ksh@Comicbang.com 

2006-02-01 15:58:37
이전  다음  목록
코믹뱅
저작권보호센터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